아이폰을 사용하는 나는 평소에 Swift 언어를 굉장히 공부해보고 싶어 했다.
윈도우 노트북밖에 없는 나는 VM ware를 통해서 가상 환경에 맥 OS를 설치해서 공부하려다 실패했는데,
처음에 Xcode도 안 깔리고 속도도 느려 터져서 억장이 와르르 맨션이었다. (그래서 며칠 동안 고생하다가 포기..)
우연히 2011년식 중고 맥북 프로(내장 배터리X, 기본 HDD탑재..)를 당근마켓에 팔려갈뻔한 친누나거를
공부 용도로 달라고 해서 이번 새해에 얻게 되었다.
기존 배터리는 터져서 버렸다고 하고 새 배터리는 비싸서 교체도 안한 상태이다..
심지어 중고에 2011년식에 SSD도 아닌 기존 하드면.. 성능은 딱 공부용 그 자체이다.
하지만 가상 환경에서 벗어난 것에 감사하며 글을 시작하려고 한다.
일단 맥 OS를 초기화한 다음에 크롬이랑 Xcode만 설치해서 현재 작업을 진행 중이다.
<맥 OS 현황>
현재 이 맥북 프로는 OS X 10.9.5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호환 가능한 Xcode 6.2를 설치해주었다.
기존에 나와있는 Xcode 버전이 높아서 강의에서 나오는 라이브러리 위치라던지 그런 게 달라서
애를 먹고서 열심히 구글링 또는 직접 찾아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것이 참 좋다 ^^;
<2021년 Xcode 6.2>
하지만! 가상 환경에서 맥 OS를 설치해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100배 아니 그 이상 낫기 때문에
군말 없이 공부를 하고 있다.. (얼른 아르바이트 월급 나오면 ssd로 교체하고 배터리도 끼워주고 싶다..)
참고로, 맥 OS 버전이 낮으면 App store에서 Xcode를 설치할 수가 없다.
호환되는 버전이 OS 환경마다 다르고, Xcode 버전도 높기 때문에 developer.apple.com에서
나처럼 맥 OS 버전이 낮으면 이전 버전의 Xcode를 다운로드하여야 할 것이다.
<Xcode 실행>
Xcode를 실행하고 Hello_World라는 프로젝트를 만든 다음에 Main.storyboard에 내 블로그 이름을 생성했다.
근데 처음에 애를 먹었던 것이 Storyboard의 View Controller가 ipad 화면으로 나오는 것이었다.
그래서 구글링으로 'xcode view controller ipad iphone'을 검색했더니 나오는 것은
storyboard의 source code에서
targetRuntime="iOS.CocoaTouch" 이 부분을
targetRuntime="iOS.CocoaTouch.iPad"로 바꾸면 iPad 화면으로, 여기서 iPad를 지우면 iPhone으로
바뀐다는 것뿐이었다. 나는 그것을 원한 게 아니라 그냥 화면이 iPhone 화면이었으면 한 것이었는데..
그래서 돌고 돌아 찾은 것이 바로,
Hello World 프젝을 만들면 나오는 Main.storyboard에서 View controller로 들어오면
오른쪽에 뜨는 화살표(Show the Attributes inspector)로 들어오게 되면 맨 위에 Size를 바꾸어주면 되는 것이었다.
Size가 iPad Full Screen으로 되어있었고, 이걸 iPhone 5.5-inch로 바꿔주면 되는 것이었다...
아주아주 간단한 것이었는데 갈길이 멀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참고로 iOS Simulator도 iPad Air로 되어있는 것을 구글링해도 안 나오길래 직접 찾다가 발견한 것이
Xcode -> Open Developer Tool -> iOS Simulator로 들어와서 맨 위 상단 바에서
Hardware -> Device에서 기존 iPad Air로 되어있는 것을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하고 싶은 iPhone 기기 화면으로
연결해주면 된다. 이 간단한 것을 혼자 고민하고 구글링 하다가 알아서 찾게 되었다.. 물론 시간을 좀 날렸다 하하;;
<Main.storyboard 꾸미기>
이제 Xcode 최신 버전은 상단에 Label, Button 등을 간편하게 넣을 수 있는 라이브러리 버튼이 제공되는 데
Xcode 버전이 낮아서 이것 또한 찾아서 드래그해서 넣어야 한다.
왼쪽 아래에 3번째 아이콘인 Show the Object library를 눌러서 내리게 되면
이런 화면이 나오게 되고 여기서 원하는 것을 클릭해서 왼쪽으로 드래그해서 넣어주면 된다.
현재 내 블로그 이름을 가운데에 넣어줘 보았다.
참고로 강의 영상에서 볼 때는 오토 레이아웃이 글씨 폰트를 올려도 알아서 조절이 되었는데,
Xcode 버전이 낮아서 그런지 폰트를 올리면 Label 상자 크기를 조절해줘야 하고, 레이아웃도 다시 맞춰줘야 한다.
나만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렇게 해서 맞추면 된다.
그리고 하단으로 시선을 움직여보면
맨 왼쪽 아이콘(Align)을 클릭해보면 맨 아래 Horizontal Center in Container, Vertical Center in Container가 활성화되는데
두 개를 선택해서 Add Constraints를 해보면 레이아웃의 X, Y축이 잡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걸 통해서 간격을 잘 못 맞추게 되면 왼쪽에 경고가 뜨게 되고 크기 및 잘못된 축의 값을 확인할 수 있다.
X, Y축이 생성되고 왼쪽 Constraints에 각각의 축의 요소가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간격도 크기도 맞추었으니 상단에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빌드를 하고 시뮬레이터를 실행해보도록 하자.
정상적으로 빌드가 되면 Build Succeed가 나타나면서 시뮬레이터가 실행된다.
다음과 같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된 게 맞겠죠..?)이 된다.
이제 본격적으로 Swift 문법이랑 간단하게 Class에서 연결되는 Storyboard 간의 이해 등을 강의와 책으로 공부하고
블로그에서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오늘 하루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